도덕경(道德經) 제2장
아름다움을 아름다움으로
상호 관계성의 확인
天下 皆知美之爲美 斯惡已
천하 개지미지위미 사악이
皆知善之爲善 斯不善已
개지선지위선 사불선이
故 有無相生 難易相成 長短相較
고 유무상생 난이상성 장단상교
高下相傾 音聲相和 前後相隨
고하상경 음성상화 전후상수
是以聖人 處無爲之事 行不言之敎
시이성인 처무위지사 행불언지교
萬物作焉而不辭 生而不有 爲而不恃
만물작언이불사 생이불유 위이불시
功成而不居 夫唯不居 是以不去
공성이불거 부유불거 시이불거
세상 모두가 아름다움을 아름다움으로 알아보는 자체가 추함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착한 것을 착한 것으로 알아보는 자체가 착하지 않음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가지고 못 가짐도 서로의 관계에서 생기는 것.
어렵고 쉬움도 서로의 관계에서 성립되는 것.
길고 짧음도 서로의 관계에서 나오는 것.
높고 낮음도 서로의 관계에서 비롯하는 것.
악기 소리와 목소리도 서로의 관계에서 어울리는 것.
따라서 성인[자유인]은 무위無爲로써 일을 처리하고
말로 하지 않는 가르침을 수행합니다.
모든 일 생겨나도 마다하지 않고
모든 것을 이루나 가지려하지 않고
공을 쌓으나 그 공을 주장하지 않습니다.
공을 주장하지 않기에 이룬 일이 허사로 돌아가지 않습니다.